본문 바로가기
코인

비트코인의 이해와 그 장단점

by 파워블로거. 2024. 7. 20.
반응형

트럼프 대통령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의 특성, 비트코인의 이해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세요.

비트코인의 이해와 그 장단점

비트코인의 특성

블록체인은 모든 참여자에게 거래 내역이 기록된 장부를 공유합니다. 이 장부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각자의 컴퓨터에 복사본을 저장하므로, 어떤 참여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손상시키거나 네트워크에서 나가더라도 전체 장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누가 누구에게 얼마의 돈을 보냈는지, 잔고는 얼마인지를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장부는 신규 거래가 일정량 쌓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업데이트의 단위가 되는 거래 묶음을 '블록'이라고 합니다. 장부는 계속해서 이전 블록들 다음에 한 블록씩 추가되므로, 모든 사람은 항상 서로 같은 내용의 장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블록의 내용은 모두 '봉인'되어 있습니다. 블록에 담긴 거래 내용이 한 글자라도 바뀌면 '봉인'이 풀리게 됩니다. 봉인이 풀린 장부는 전체 네트워크에서 '진짜'로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그 블록은 바로 네트워크에서 버려지고, 다른 사람의 장부와 동일하게 바뀝니다. 게다가 이 봉인은 한 블록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전 블록과 연결되어 있어서 앞 블록의 내용이 바뀌면 그 뒤에 연결된 블록은 모두 봉인이 풀립니다. 그래서 이 장부는 한 번 기록된 후에는 변경이나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즉, '제대로 거래를 기록'하기만 하면 이 장부는 모든 사람이 믿을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모든 사람이 데이터 수정이 불가능한 같은 장부를 나누어 가지는데, 이 장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묶음인 '블록(Block)'이 '연결(Chain)'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블록체인(BlockChain)'이라고 부릅니다. 중요한 것은 '누가 검증할 것인가'입니다. 이 주체는 반드시 정직해야 합니다.

블록체인은 매 블록마다 일종의 '제비뽑기'를 해서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블록을 검증하도록 만듭니다. 단일 주체에게 권한을 주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돈을 많이 쓸수록 제비를 더 많이 뽑을 수 있습니다. 검증에 참여할 때 상당한 비용이 들게 해 나쁜 의도를 가진 참여자를 걸러내기 위함입니다. 검증에 참여하려는 사람은 이 돈을 씀으로써 자신이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당첨된 사람에게는 네트워크의 가치와 연동되는 보상을 줍니다. 검증하는 사람들은 정직하게 행동해야 이익을 봅니다.

비트코인의 장점

정부가 내 돈을 건드릴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한 간접적인 접근 제한은 가능하나, 기존 화폐에 비하면 훨씬 높은 자율성이 보장됩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습니다. 저개발 국가에는 계좌는 없어도 스마트폰은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그들도 전 세계 사람들과 거래가 가능합니다. 수수료가 낮습니다. 은행의 이체 수수료나 카드사의 거래 수수료에 비하면 훨씬 저렴합니다.

비트코인의 단점

가격이 너무 빨리 바뀝니다. 거래 체결 시간은 최소 10분입니다. 아직까지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결제 후 최소 10분, 길게는 몇시간이 걸립니다. 결제 후 취소가 불가능하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돈을 되찾을 수 없으며, 주소를 외우기 어렵다는 등의 사소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쓰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거래소나 지갑은 해킹 위험이 있습니다. 프라이버시가 완벽하게 보장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에는 운영 주체가 없어서 업데이트가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어떤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가, 정확히 말하면 어떤 프로토콜을 따르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특정 프로토콜의 도입이 결정됩니다. 적용했을 때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져서 네트워크가 쪼개질 수 밖에 없는 변화를 ‘하드포크’, 그렇지 않은 변화를 ‘소프트포크’라 합니다. 에너지가 지나치게 많이 든다. 단순히 채굴자를 뽑는 데 웬만한 나라 하나의 전력 소모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수의 채굴자들에게 비트코인 내부의 권력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51% 공격’ → 한 업체가 채굴을 독점하게 되면 ‘특정 주체가 네트워크를 통제할 수 없다’는 비트코인의 초기 정신에 위배됩니다.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은?

하드웨어 지갑 안에 개인키를 넣어두고 거래가 성사됐는지를 확인한 다음 거래 내역만 컴퓨터에 전달. 이 과정에서 개인의 비밀키는 컴퓨터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한층 안전합니다. 거래를 자주 하지 않지만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콜드 월렛을 사용하도록 하자.

 

반응형